자바스크립트 8장 제어문
- 제어문은 조건에 따라 코드 블록을 실행(조건문)하거나 반복 실행(반복문)할 때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코드는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실행된다. 제어문을 사용하면 코드의 실행 흐름을 인위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하지만 코드의 실행 순서가 변경된다는 것은 단순히 위에서 아래로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직관적인 코드의 흐름을 혼라느럽게 만든다. 나중에 살펴볼 forEach, map, filter, reduce 같은 고차 함수를 사용한 함수형 프로그래밍 기법에서는 제어문의 사용을 억제하여 복합성을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1. 블록문
- 블록문은 0개 이상의 문을 중괄호로 묶은 것으로, 코드 블록 또는 블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자바스크립트는 블록문을 하나의 실행 단위로 취급한다. 블록문은 단독으로 사용할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제어문이나 함수를 정의할 때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문의 끝에는 세미콜론을 붙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블록문은 언제나 문의 종료를 의미하는 자체 종결성을 갖기 때문에 블록문의 끝에는 세미콜론을 붙이지 않는 다는 것에 주의하자.
2. 조건문
- 조건문은 주어진 조건식의 평가 결과에 따라 코드 블록(블록문)의 실행을 결정한다. 조건식은 불리언 값으로 평가될 수 있는 표현식이다.
- 자바스크립트는 if...else 문과 switch 문으로 두 가지 조건문을 제공한다.
1) if...else 문
- 주어진 조건식(불리언 값으로 평가될 수 있는 표현식)의 결과, 즉, 논리적 참 또는 거짓에 따라 실행할 코드 블록을 결정한다. 조건식의 평가 결과가 true일 경우 if문의 코드 블록이 실행되고, flase일 경우 else 문의 코드 블록이 실행된다.
- if문의 조건식은 불리언 값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만약 if문의 조건식이 불리언 값이 아닌 값으로 평가되면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암묵적으로 불리언 값으로 강제 변환되어 실행할 코드 블록을 결정한다.
- 조건식을 추가하여 조건에 따라 실행될 코드 블록을 늘리고 싶으면 else if문을 사용한다.
if(조건식1){
//조건식 1이 참이면 이 코드 블록이 실행된다.
} else if(조건식2){
//조건식 2가 참이면 이 코드 블록이 실행된다.
} else{
// 조건식 1과 조건식 2가 모두 거짓이면 이 코드 블록이 실행된다.
}
- if문과 else 문은 2번 이상 사용 할 수 X , else if는 여러번 사용 가능하다.
- 만약 코드 블록 내의 문이 하나뿐이라면 중괄호 생략 가능하다.
var num=2;
var kind;
if(num>0) kind='양수';
else if(num<0) kind='음수';
else kind='영';
console.log(kind); //양수
- 대부분의 if...else 문은 삼항 조건 연산자로 바꿔쓸 수 있다.
var x=2;
//0은 false로 취급된다.
var result = x%2 ? '홀수' : '짝수';
console.log(result); //짝수
- 위 예제는 두 가지의 경우의 수 ('홀수' 또는 '짝수')를 갖는 경우다. 만약 경우의 수가 세 가지('양수', '음수', '영')라면 다음과 같이 바꿔 쓸 수 있다.
var num=2;
//0은 false로 취급된다.
var kind = num ? (num>0? '양수': '음수') : '영';
console.log(kind); //양수
- num > 0 ? '양수' : '음수'는 표현식이다. 즉, 삼항 조건 연산자는 값으로 평가되는 표현식을 만든다. 따라서 삼항 조건 연산자 표현식은 값처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변수에 할당할 수 있다. 하지만 if...else문은 표현식이 아닌 문이다. 따라서 if...else문은 값처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변수에 할당할 수 없다.
(num>0에서 참이므로 '양수' 값을 변수에 할당 함! 그래서 num은 '양수' 값을 가지게 됨, 괄호에서 벗어나서 num은 '양수'값을 가지므로 참이라 '양수'를 반환함!)
- 조건에 따라 단순히 값을 결정하여 변수에 할당하는 경우 if...else문보다 삼항 조건 연산자를 사용하는 편이 가독성이 좋다. 하지만 조건에 따라 실행햐야 할 내용이 복잡하여 여러 줄의 문이 필요하면 if...else문을 사용하는 편이 가독성이 좋다.
2)switch문
- switch문은 주어진 표현식을 평가하여 그 값과 일치하는 표현식을 갖는 case문으로 실행 흐름을 옮긴다. case 문은 상황(case)을 의미하는 표현식을 지정하고 콜론으로 마친다. 그리고 그 뒤에 실행할 문들을 위치시킨다.
- switch문의 표현식과 일치하는 case문이 없다면 실행 순서는 default문으로 이동한다. default 문은 선택사항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 switch문은 논리적 참, 거짓보다는 다양항 상황(case)에 따라 실행할 코드 블록을 결정할 때 사용한다.
var month =11;
var monthName;
switch(month){
case 1: monthName ='January';
case 2: monthName = 'February';
case 3 : monthName = 'March';
case 4 : monthName = 'April';
case 5 : monthName = 'May';
case 6 : monthName = 'June';
case 7 : monthName = 'July';
case 8 : monthName = 'August';
case 9 : monthName = 'September';
case 10 : monthName = 'October';
case 11 : monthName = 'November';
case 12 : monthName = 'December';
default : monthName = 'Invalid month';
}
console.log(monthName); //Invalid month
- 위 예제를 실행해 보면 'November'가 출력되지 않고 'Invalid month'가 출력된다.
- 폴스루(fall througth) : 표현식의 결과와 일치하는 case문으로 실행 흐름이 이동하여 문을 실행한 것은 맞지만 문을 실행한 후 switch문을 탈출하지 않고 switch 문이 끝날 때까지 이후의 모들 case문과 default 문을 실행했기 때문이다.
- 다시 말해 monthName 변수에 'November'가 할당된 후 switch 문을 탈출하지 않고 연이어 'December'가 재할당되고 마지막으로 'Invalid month'가 재할당된 것이다.
- 이러한 결과가 나온 이유는 case 문에 해당하는 문의 마지막에 break 문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break 키워드로 구성된 break 문은 코드 블록에서 탈출하는 역할을 한다. break 문이 없다면 case문의 표현식과 일치하지 않더라고 실행 흐름이 다음 case 문으로 연이어 이동한다.
- 따라서 올바른 switch 문은 다음과 같다.
var month =11;
var monthName;
switch(month){
case 1: monthName ='January';
break;
case 2: monthName = 'February';
break;
case 3 : monthName = 'March';
break;
case 4 : monthName = 'April';
break;
case 5 : monthName = 'May';
break;
case 6 : monthName = 'June';
break;
case 7 : monthName = 'July';
break;
case 8 : monthName = 'August';
break;
case 9 : monthName = 'September';
break;
case 10 : monthName = 'October';
break;
case 11 : monthName = 'November';
break;
case 12 : monthName = 'December';
break;
default : monthName = 'Invalid month';
}
console.log(monthName); //Invalid month
- default 문에는 break 문을 생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default 문은 switch 문의 맨 마지막에 위치하므로 default 문의 실행이 종료되면 switch 문을 빠져나간다.
3. 반복문
- 조건식의 평가 결과가 참인 경우 코드 블록을 실행한다. 그 후 조거닉을 다시 평가하여 여전히 참인 경우 코드 블록을 다시 실행한다. 이는 조건식이 거짓일 때까지 반복된다.
1) for문
- for문은 조건식이 거짓으로 평가될 때까지 코드 블록을 반복 실행한다.
- for문의 변수 선언문, 조건식, 증감식은 모두 옵션이므로 반드시 사용할 필요는 없다. 단, 어떤 식도 선언하지 않으면 무한루프가 된다. 무한루프란 코드 블록을 무한히 반복 실행하는 문이다.
- for 문 내에 for문을 중첩해 사용할 수 있다. 다음은 두 개의 주사위를 던졌을 때 두 눈의 합이 6이 되는 모든 경우의 수를 출력하기 위해 이중 중첩 for문을 사용한 예다.
for(var i=1; i<=6; i++){
for(var j=1; j<=6; j++){
if(i+j===6) console.log(`[${i}, ${j}]`);
}
}
/* [1,5]
[2,4]
[3,3]
[4,2]
[5,1] */
2) while 문
- whlie 문은 주어진 조건식의 평가 결과가 참이면 코드 블록을 계속해서 반복 실행한다. for문은 반복 횟수가 명확할 때 주로 사용하고 whlie 문은 반복 횟수가 불명확할 때 주로 사용한다.
var count=0;
//count가 3보다 작을 때까지 코드 블록을 계속 반복 실행된다.
while(count<3){
console.log(count); //0 1 2
count++;
}
- while 문은 조건문의 평가 결과가 거짓이 되면 코드 블록을 실행하지 않고 종료한다. 만약 조건식의 평가 결과가 불리언 값이 아니면 불리언 값으로 강제 변환하여 논리적 참, 거짓을 구별한다.
var count=0;
//무한루프
while(true){
console.log(count);
count++;
// count가 3이면 코드 블록을 탈출한다.
if(count===3) break;
} //0 1 2
- 무한루프에서 탈출하기 위해서는 코드 블록 내에 if문으로 탈출 조건을 만들고 break 문으로 코드 블록을 탈출한다.
3) do ... while 문
- do ... while 문은 코드 블록을 먼저 실행하고 조건식을 평가한다. 따라서 코드 블록은 무조건 한 번 이상 실행된다.
var count=0;
//count가 3보다 작을 때까지 코드 블록을 계속 반복 실행된다.
do{
console.log(count); //0 1 2
count++;
}while(count<3);
4. break 문
- break 문은 코드 블록을 탈출한다. 좀 더 정확히 표현하면 코드 블록을 탈출하는 것이 아니라 레이블 문, 반복문 또는 switch 문의 코드 블록을 탈출한다.
- 레이블 문, 반복문, switch 문의 코드 블록 외에 break 문을 사용하면 문법에러가 발생한다.
//foo 라는 레이블 식별자가 붙은 레이블 문
foo : console.log('foo';)
- 레이블 문은 식별자가 붙은 문을 말한다.
//foo 라는 레이블 식별자가 붙은 레이블 블록문
foo : {
console.log(1);
break foo; //foo 레이블 블록문을 탈출한다.
console.log(2);
}
console.log('Done!');
- 레이블 문은 프로그램의 실행 순서를 제어하는 데 사용한다. 사실 switch 문의 case 문과 default 문도 레이블 문이다. 레이블 문을 탈출하려면 break 문에 레이블 식별자를 지정한다.
//outer 라는 식별자가 붙은 레이블 for 문
outer : for(var i=0; i<3; i++){
for(var j=0; j<3; j++){
// i+j ===3 이면 outer라는 식별자가 붙은 레이블 for문을 탈출한다.
if(i+j ===3) break outer;
console.log(`inner [${i}, ${j}]`);
}
}
console.log('Done!');
- 중첩된 for 문의 내부 for 문에서 break 문을 실행하면 내부 for 문을 탈출하여 외부 for 문으로 진입한다. 이때 내부 for 문이 아닌 외부 for 문을 탈출하려면 레이블 문을 사용한다.
var string='Hello World';
var serch = 'l';
var index;
//문자열은 유사 배열이므로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var i=0; i<string.length; i++){
//문자열의 개별 문자가 'l'이면
if(string[i] === serch){
index=i;
break; //반복문을 탈출한다
}
}
console.log(index); //2
- 다음은 문자열에서 특정 문자의 인덱스(위치)를 검색하는 예이다.
5. continue 문
- continue 문은 반복문의 코드 블록 실행을 현 지점에서 중단하고 반복문의 증감식으로 실행 흐름을 이동시킨다. break 문처럼 반복문을 탈출하지는 않는다.
var string ='Hello world';
var serch='l';
var count=0;
// 문자열은 유사 배열이므로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var i=0; i<string.length; i++){
//'l'이 아니면 현 지점에서 실행을 중단하고 반복문의 증감식으로 이동한다.
if(string[i]!==serch) continue;
count++; //continue 문이 실행되면 이 문은 실행되지 않는다.
}
console.log(count); // 3
//참고로 String.prototype.match 메서드를 사용해도 같은 동작을 한다.
const regexp = new RegExp(serch, 'g');
console.log(string.match(regexp).length); //3
- 위 예제의 for 문은 다음 코드와 동일하게 동작한다.
for(var i=0; i<string.length; i++){
//'l' 이면 카운트를 증가시킨다.
if(string[i]===search) count++;
}
- if문 내에서 실행햐야 할 코드가 한 줄이라면 continue 문을 사용했을 때보다 간편하고 가독성도 좋다. 하지만 if문 내에서 실행햐야 할 코드가 길다면 들여쓰기가 한 단계 더 깊어지므로 continue문을 사용하는 편이 가독성이 더 좋다.
//continue 문을 사용하지 않으면 if문 내에 코드를 작성해야 한다.
for(var i=0; i<string.length; i++){
//'l' 이면 카운트를 증가시킨다.
if(string[i]===search) {
count++;
//code
//code
//code
}
}
//continue 문을 사용하면 if문 밖에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for(var i=0; i<string.length; ++){
// 'l'이 아니면 카운트를 증가시키지 않는다.
if(string[i]!==serch) continue;
count++;
//code
//code
//code
}